Swit app renewal

OVERVIEW

Swit은 채팅과 프로젝트를 하나의 앱으로 만든 서비스입니다. 여러 제품을 스위칭하지 않아도 커뮤니케이션하는 동시에 업무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2개월 일정에 맞추기 위해 기본 메터리얼을 활용하고, 커스텀을 최소하였습니다. iOS와 Android 앱의 기획부터 개발, 런칭 후 개선까지 참여하였습니다. 리뉴얼 후 데이터에 따르면 모바일 사용량 20% 이상 증가되었습니다.

MY ROLE

Native app UX design 100% / Wireframe 100%

YEAR

2018 - 2020.02

데이터 기반의 유저 시나리오 예상

리뉴얼 전 수집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습니다. 각 유저의 출근부터 퇴근시간 까지의 기능 사용 실태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인사이트를 도출하였습니다.

기능성 구조에서 유저 최적화 설계로

기존 스윗 앱은 기능 위주로 설계되어 유저 시나리오와 동떨어진 플로우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시나리오를 토대로 유저 플로우를 정의하고, 핵심 기능을 정리하였습니다. 기능에 우선순위를 정하여 유저 플로우에 최적화된 화면 구조를 설계하였고, 이를 와이어프레임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접근성은 유지하면서 안정성을 강화한 화면 설계

기존 Home에 배치되었던 주요 기능들을 네비게이션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높은 접근성을 유지하면서도, 앱 실행시에 너무 많은 실시간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도록 설계하여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MAIN PAGE. CHATTING

유저가 가장 긴 시간을 머무는 채팅을 메인으로 하였습니다. 메시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여백, 타이포그래피 등에 집중하였고, 코멘트, 리액션 등 사용이 잦은 채팅 보조 기능을 최소한의 스텝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타 서비스의 UX를 고려하여 신규 유저가 특별한 교육 없이도 사용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ROJECT MANAGEMENT

스윗은 하나의 앱 안에서 채팅과 프로젝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업무 진행도 뷰, 담당자 뷰, 캘린더와 커스텀 뷰까지 4가지 형태의 뷰를 제공합니다. 오래 머물지 않고, 짧게 자주 사용하는 유저 패턴에 알맞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선 기능의 문제보다 퍼포먼스를 향상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서버에서 데스크탑 기준으로 내려주던 불필요한 데이터를 걷어내고 전체 속도를 향상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MANAGE TASK

카드 상세는 업무를 관리하고 기록하는데 필요한 체크리스트, 연결 업무, 코멘트 등의 기능들로 설계하였습니다. 각 정보가 효과적으로 표현되도록 컬러, 타이포그래피 등 시각 요소 규칙을 명확히 정의하였습니다.